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코인백과

카카오 관련 코인 클레이스왑(KSP)이란? 시세 전망 채굴 스테이킹 예치 vKSP

by 서학개미 투자포럼 2021.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학개미입니다.

 

최근 카카오 코인으로 알려진 클레이튼 코인이 주목받으면서,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한 Defi 서비스인 클레이스왑이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레이튼 생태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클레이스왑 - KSP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선 클레이스왑의 본질적인 기능​을 설명드리자면 'SWAP(교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화폐가 있듯이 암호화폐 시장에도 다양한 코인이 있습니다.

 

원하는 코인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에서 팔고, 원하는 코인을 사는 거래 절차가 필요한데, 이 절차는 번거롭고 변동성의 위험에 노출이 됩니다.

​클레이스왑은 이러한 절차없이 코인끼리 교환할 수 있는 툴입니다.

클레이스왑은 클레이튼, 오르빗, KSP 등 클레이튼 관련 코인들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럼,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클레이스왑이란?

클레이스왑은 오지스에서 개발한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서비스입니다. 클레이스왑은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탈중앙화 거래소인 유니스왑과 같이 기본 메커니즘은 동일하지만 클레이튼 기반으로 탄생된 서비스입니다. 100%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중앙 운영 주체가 필요없는 것이 핵심입니다.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 탈중앙화 금융, 기존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했던 금융 시스템인 중앙화 금융에서 중앙기관을 없앤 시스템으로, 개인과 개인의 자유로운 금융거래가 가능하며, 이중거래와 이중수수료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쉽게 말해 은행이 개입하지 않는 금융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파이 플랫폼의 유동성 공급자들은 클레이 및 클레이 기반 파생 토큰들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그 보상으로 거버넌스 토큰을 받는 구조입니다.

클레이스왑에서 보상으로 받는 거버넌스 토큰이 바로 KSP(KlaySwap Protocol) 토큰입니다. KSP 토큰은 클레이스왑의 주요 정책과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는 투표권 역할을 합니다.

 

 

 

 

​발행처 및 발행 방식

오지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파이 및 크로스 체인 기술 기업으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한 디파이 프로토콜 '클레이스왑(KLAYswap)'을 출시, 3월 15일 기준 약 8천억원 규모의 유동성과 700억원 규모의 일 거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유저들이 중앙화된 거래소를 통하지 않고도 토큰을 거래할 수 있게 되어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klayswap.com/

 

KLAYswap (클레이스왑) : Open Source, Non-custodial Instant Swap Protocol

KLAYswap extends the Klaytn DeFi ecosystem through liquidity pool-based KLAY, ETH, WBTC, USDT, ORC instant token swapping and liquidity mining.

klayswap.com

 

 

 

 

기능 및 특징

안정성

KLAYswap은 세계적인 보안 감사 기관 Certik을 통해 보안감사를 진행 중입니다. KLAYswap은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다양한 스마트 컨트랙트로 모든 동작이 이루어집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내의 작은 취약점 하나만으로도 서비스 이용 및 보안과 관련하여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거래 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KLAYswap은 예상되는 모든 보안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보안 감사 기관인 Certik을 통해 보안 인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KLAYswap은 Uniswap의 아류작이 아닙니다. sKLAY와 KLAY 축을 중심으로한 ‘실질적’이고도 ‘유의미한’ 거래 볼륨이 꾸준히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특히 sKLAY의 경우 스테이킹 된 KLAY와 본딩된 자산이기 때문에 7일의 언스테이킹 기간을 회피하고자 ‘할인’하려는 수요와, 시장가격보

저렴하게 KLAY를 구매하려고 하려는 수요가 만나는 흥미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입니다.



특히 이 sKLAY-KLAY 풀에 기여할 경우,

(1)​ KSP 마이닝 토큰 획득

 

(2) KLAYswap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에 대한 KLAY 획득


(3) sKLAY 보유로 KLAY에 대한 스테이킹 보상 KLAY의 획득이 가능합니다.

 

​그 어떤 다른 Swap 서비스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3) 항목의 수익이 보장됨으로 인하여 더 많은 가치의 창출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기존의 DeFi가 갖고 있던 지속 가능성 문제 또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확장성
KLAYswap은 단순히 Klaytn 기반의 토큰만을 다루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존재하는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다루고자 하는 Klaytn 재단의 목표에 맞춰 Orbit Chain의 상호운용성에 의해 타 네트워크 기반 토큰들까지 다룰 수 있습니다.

유동성 채굴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들 (ETH, ORC, DAI, WBTC)은 오르빗 브릿지를 통해 클레이튼 생태계로 넘어올 수 있습니다.

또한, 유동성 공급시 공급 증표로 나오는 LP 토큰은 자체적으로 수익을 발생 시킬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타 금융 프로토콜과의 연동이 가능하며 생태계 내 모든 이해관계자 간 가치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LP 토큰을 활용하여 클레이튼에는 혁신적인 금융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KLAYswap은 상호운용성과 자산의 효율성 증대로 인하여 확장성이 확보된 상태로 Klaytn의 경제 생태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작점’과 같습니다.

 

 

 

 

클레이스왑 파트너

 

 

 

 

클레이스왑 시가총액

KLAYswap Protocol 실시간 가격(4월 6일 기준)은 ₩64,889.16 KRW이며,
24시간 거래량은 ₩151,215,196,705 KRW입니다.



코인마켓캡 순위(4월 6일 기준) : 226위


실시가총액 : ₩505,126,383,697 KRW

순환 공급량 : 7,784,449 KSP

최대 공급량 : 126,141,000 KSP코인

 

 

 

클레이스왑 시세

코인원 클레이스왑 시세/2021.4.8. 기준

 

 

클레이스왑거래 가능 거래소

- 코인원(coinone.co.kr/user/signup?ref=84BAFIXJ)◀거래수수료 20% 영구할인 링크

 

코인원에 초대합니다.

지금 가입 후, 나만의 특별 리워드를 확인해보세요.

coinone.co.kr

- 지닥(www.gdac.com/?locale=ko)

- 프로비트(www.probit.kr/ko-kr/)

- 비키(www.biki.cc/ko_KR/)

 

 

클레이스왑 호재 및 전망 

1. vKSP라는 새로운 토큰 에어드랍 모델 발표

* 에어드랍(airdrop) : 암호화폐 시장에서 특정 암호화폐를 보유한 사람에게 투자 비율에 따라 신규 코인이나 코인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서비스 주요 정책 및 방향성을 결정하는 권리를 제공하는 vKSP가 발행되면서 KSP의 값어치가 크게 올랐습니다.

​기존의 클레이스왑은 두 가지 형태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구조였습니다.

(1) 유동성 공급자에 의해 조성된 풀 (Pool)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의 분배
(2) 특정 풀에 할당 된 KSP 토큰의 분배

vKSP는 vote + KSP가 합쳐진 개념으로, 거버넌스 투표권을 의미합니다.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분배받는 기존의 구조에서, 의결권인 vKSP를 이용해 클레이튼 네트워크의 다양한 정책 및 주요 이슈를 결정할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며, 특정 풀에 추가로 분배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KSP의 보상이 혁신적으로 바뀌며, 토큰에어드랍모델과 vKSP로 인한 투표권을 통해 보상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vKSP 얻는 법
보유한 KSP를 스테이킹하여 획득할 수 있으며, 기간에 따라 vKSP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12개월 간 스테이킹하는 경우 4개의 vKSP를 받을 수 있지만 스테이킹 기간 동안 KSP를 뺄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카카오톡 클립에 KSP에 상장되어 있는 토큰 신규추가

2021년 4월 6일 오전, 카카오톡 클립 토큰항목에 KSP에 상장되어 있는 토큰들의 심볼이 추가 되었습니다.

 

클레이튼스왑 거래소는 현재 PC에서만 거래할 수 있는데요.

​KSP에 상장되어 있는 토큰들이 카카오톡 클립에 추가됨으로 인해 카카오톡 클립 금융서비스에 탑재된 클레이스테이션처럼 모바일 거래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거래가 가능하게 되면 거래량이 증가하게 되며, 거래량이 증가하면 수수료 수익률이 증대됩니다.

이러한 전망으로 보았을 때 KSP의 가격 상승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클레이스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클레이스왑 공식 홈페이지 : klayswap.com/

클레이스왑 미디엄 : medium.com/klayswap

클레이스왑 트위터 : twitter.com/KLAYswap


이 글은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 자문, 권유, 조언, 종목추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 FX마진 | 코인시황 투자정보
▼서학개미 투자포럼

www.seohakant.com

 

서학개미 투자포럼

FX마진, 코인마진, 해외주식, 해외선물 - 해외투자 트렌드의 중심

www.seohakant.com

 

▼서학개미 카카오톡

open.kakao.com/o/gfDsC4Tc

 

🥇서학개미 투자포럼

#코인 #해외투자 #미국주식 #자동매매 #가치투자 #테마주 #외환 #fx #fx마진 #재테크 #서학개미 #동학개미 #비트코인 #코린

open.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