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학개미입니다. 이번에는 Play-to-Earn이 아닌 Move-to-Earn이라는, 조금 더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내용을 들고 와봤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프로젝트는 "StepApp, 스텝앱'인데요. Move-to-Earn이라는 말과 'Step'이라는 단어, 그리고 신발 모양의 로고를 보았을 때,뭔가 열심히 움직이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맞습니다. 열심히 움직이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그런 앱이라고 합니다. 밝혀진 정보가 아직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기에 한번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같이 보시죠 😊
< 스텝앱(StepApp) >
공식 홈페이지
텔레그램
디스코드
https://discord.com/invite/stepapp
트위터
스텝앱(StepApp)이란 무엇인가?
스텝앱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Move-to-Earn, 움직이고 돈을 버는' 앱입니다. Play-to-Earn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돈을 버는 것이라면, 스텝앱은 움직이면서, 즉, 걷거나 뛰면서 운동을 하고 토큰을 획득해 돈을 버는 것이죠.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 특히나 유산소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관심을 가질 만한 프로젝트일 것 같네요.
스텝 앱 프로젝트는 현재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디스코드 멤버 수는 2,500명 정도가 됩니다. 로드맵을 보면 작년 4분기에 팀이 꾸려지고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죠. 1분기에는 로드맵과 UI & UX 관련 내용들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2분기에는 제네시스 NFT의 베타 출시할 계획, 3분기에는 메인넷과 NFT 마켓 출시가 있습니다. 메인넷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활성화는 3분기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4월 11일 오후 2시 30분 기준 스텝 앱에 사전등록한 사용자 수는 66,074라고 나옵니다. 새로고침할 때마다 숫자가 늘어나긴 하는데 어떤 기준으로 늘어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추측하건대 홈페이지 최하단에 이메일을 입력하면 카운트가 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Exercise, Socialize, Farm, Play, Earn이라는 다섯 단어로 스텝앱의 핵심을 표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일 오른쪽에 AVAX라고 써있는 걸 보니 스텝앱은 아발란체를 기반으로 하지 않을까 싶네요.
처음에 말했듯이 현재 스텝앱에 대해 크게 밝혀진 정보는 없습니다. 그나마 참고할 수 있는 건 홈페이지의 LITEPAPER 정도가 되겠는데요, 그 내용을 조금 참고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텝앱은 피트니스 경제를 위한 게임화된 메타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걷고, 조깅하고, 뛰면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즐기면서 돈을 벌어보세요." 라고 큰 글씨로 적혀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운동하고 돈 버세요!"겠죠?
스텝앱은 메타버스와 게임파이 시장의 차세대 개척자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트니스와 간단한 신체 활동도 삶의 일부이고, 이러한 삶의 일부를 활용하는 블록체인 상품은 현재 절정에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거겠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전등록 캠페인의 내용과 함께 약 5억 달러에 달하는 라이선스 거래를 성사시키고, 능력 있는 고문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스텝앱이 얼마나 매력적인 상품인지 소개하고 있어요.
스텝앱 토큰 이코노미는 스테이킹, 잠금, 유동성 인센티브, 바이백, 소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플레이 특전과 게임 이코노미로부터 발생한 가치에 의해 움직입니다.
FITFI 토큰은 스텝앱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혜택은 생태계의 수수료로부터 나옵니다. KCAL 토큰 또한 스텝앱의 토큰인데, KCAL은 게임 내의 토큰입니다. KCAL은 SNEAK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고 SNEAK를 스테이킹하는 동안 달림으로써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 KCAL을 사용해 스텝앱의 NFT인 SNEAK를 구입하고, SNEAK를 스테이킹하고 달려 KCAL을 얻는 구조군요.
게임 이코노미입니다. 플레이하며 얻는 수입과 NFT를 통한 수입, 두 가지로 나뉘어 있네요.
플레이 수입에서는 SNEAK가 아닌 것들(NFT가 아니라는 것 같습니다), 지도의 스타일이나 캐릭터 스킨, SNEAK 스킨 등을 신용카드나 가상화폐로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여 토큰을 얻는 것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킹된 거버넌스 토큰이 있어야 경쟁을 할 수 있으며,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티켓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역시 공짜는 없나 봅니다.
NFT 수입 부분에서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앱 내의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에는 2.5%의 수수료가 적용되다는 것과 한정판 SNEAK가 한 달에 한 번씩 발행된다고 합니다.
게임 이코노미에서 FITFI 토큰의 가치입니다.
1. 바이백: 플레이 수입의 50%는 시장에서 토큰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소각: 거버넌스는 다시 구매한 토큰의 최대 50%를 소각하도록 투표할 수 있습니다.
3. 스테이킹 보상: 시장에서 구매한 토큰의 최대 50%가 스테이커에게 배포됩니다.
4. 잠금: 스테이킹된 토큰은 종료하기 위해서 10일의 쿨다운이 필요하며 이 쿨다운을 건너뛸 경우 기본 지분에 대해 12%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쿨다운의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스테이킹 된 토큰을 꺼내려고 할 경우 12%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5. 유동성 인센티브: LP 토큰은 스테이킹 보상에서 50% 더 높은 가중치를 받습니다.
앱 내에서의 토큰의 가치입니다.
1. 스테이킹: 토큰과 LP 토큰을 스테이킹하면 특정 SNEAK 및 아바타 스킨이 잠금 해제됩니다. 아바타는 리더보드, 친구 및 공개지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할인: 2.5% 로열티 수수료는 게임 NFT, 즉 스킨 거래에 부과됩니다. 플레이어가 최소 금액의 게임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경우 이 수수료는 2%로 할인됩니다.
3. 바이백: NFT 거래 수수료의 50%가 시장에서 바이백되며 DAO는 이를 소각할 수 있습니다.
4. 스테이킹 수익률: NFT 거래 수수료의 최대 50%를 스테이킹 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게임 내의 토큰이라고 설명드렸었었던 KCAL 토큰의 가치입니다.
1. 발행: SNEAK는 KCAL 토큰으로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2. 적립: SNEAK NFT를 스테이킹하면서 실행하면 KCAL이 적립됩니다.
3. 스테이킹: KCAL을 얻으려면 모든 SNEAK를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획득한 KCAL은 10일 단위로 발행됩니다. KCAL이 청구되기 전에 언스테이킹하면 펜딩 중인 KCAL이 소각됩니다.
라이트페이퍼에서 안내하기로는 토큰의 총 공급량이 50억 개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토큰이 FITFI인지 KCAL인지는 적어놓지 않았어요. 아마 인게임 토큰인 KCAL보다는 거버넌스 토큰인 FITFI의 총 공급량이 50억 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아직 이렇다할 정보가 없습니다. 홈페이지의 'GET STARTED'를 누르면 이메일을 입력하는 곳만 나오고 따로 연결되는 곳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대해볼 건 메타버스, 그리고 실생활과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STEPN(스테픈)이 이목을 끌었던 걸 보면 알 수 있죠. 앞으로 스텝앱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거짓말처럼 승승장구할 수도 있고,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NFT도 아직 출시되지 않았기에 섣불리 투자할 일은 없겠지만, 잘 지켜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자문, 권유, 조언, 종목추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투자자 본인의 판단과 책임 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 FX마진 | 코인시황 투자정보
https://www.seohakant.com/
▼ 가장 빠른 코인 정보는 텔레그램에서 확인하세요
'투자 정보 > 코인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페코인[PEPE] 급등 이유와 거래소 및 전망 알아보기 (0) | 2023.05.15 |
---|---|
[좀비네트워크] 화이트리스트 이벤트! 클레이튼 최초 DeFi 3.0 알아보기! (0) | 2022.03.22 |
예치금의 1%가 매일 수익으로 지급된다고? 핫하디 핫한 드립 네트워크(DRIP Network)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3.22 |
넷마블도 P2E에 뛰어들었다! 실시간 P2E 배틀 로얄 게임 - 골든 브로스(GOLDEN BROS) (0) | 2022.03.02 |
세계 최고 수준의 SF 액션 전략 NFT 게임?! :: 아크 라이벌스(Ark Rivals) (0) | 2022.02.21 |
댓글